스라소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라소니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동물강
목: 식육목
과: 고양이과
아과: 고양이아과
속: 스라소니속
종: 스라소니
학명
Lynx lynx
(Linnaeus, 1758)[1]
향명
  • 독일어: Eurasischer Luchs
  • 핀란드어: ilves 일베스[*]
  • 일본어: オオヤマネコ 오오야마네코[*]
  • 한국어: 스라소니[1]
  • 몽골어: ᠰᠢᠯᠦᠭᠦᠰᠦ
  • 만주어: ᠰᡳᠯᡠᠨ 실룬
  • 러시아어: Обыкновенная рысь
  • 튀르키예어: Bayağı vaşak
  • 중국어: 猞猁
스라소니의 분포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2]

멸종위기Ⅰ급: 현재 심각한 멸종위기에 처해 있음
평가기관: 대한민국 환경부[1]


CITES Ⅱ: 거래 규제 필요
평가기관: CITES[3]

스라소니(학명Lynx lynx[4], 문화어: 시라소니)는 특히 북부 유라시아에 폭넓게 분포하는 중형 고양이과 동물로, 그 분포지는 중앙유럽부터 동아시아하랄로 추정된다.[2]

어원[편집]

기록으로 남은 것 중 ‘스라소니’의 가장 오래된 형태는 《훈몽자회》(1527)에 기록된 ‘시라손’이다. 이는 여진어 šilasun과 연관이 있다.[5] '만연(獌狿)'. '추만(秋晩)', '토표(土豹)'라고도 한다.[6]

[편집]

몸길이 110cm, 꼬리길이 12~17cm, 몸높이 50~75cm이다. 또 몸무게는 수컷이 30kg, 암컷이 25kg이다. 눈 위 생활에 잘 적응하여 겨울에도 눈위를 빠르게 달릴 수 있다. 귀 끝의 긴 털은 소리의 방향을 탐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리가 길고 발바닥이 크며 발 가장자리에 털이 빽빽이 나 있다. 머리는 둥글고 볼에는 긴 털이 나 있으며, 귓바퀴의 앞끝에는 길이 약 4cm의 검은 털다발이 있다. 꼬리는 짧고 끝은 검은색이다. 몸털은 부드럽고 회백색 또는 적갈색이며 다리와 허리에 어두운 색깔의 반점이 있다. 이 반점은 매우 뚜렷하며 온몸에 퍼져 있는 것도 있고 거의 없는 것도 있다.

생활[편집]

스라소니 새끼.

삼림과 그 주변의 관목림에 단독으로 세력권을 형성하여 산다. 나무의 패인 곳이나 넘어진 나무 밑, 바위 틈 등에서 쉬거나 잠을 자고, 이른아침과 해질 무렵에 활동한다. 먹이는 지역에 따라 다르나 주로 눈토끼, 사슴, 노루, 사향노루, 유럽노루, 고라니, 멧돼지, 다람쥐, 청설모, , 두더지, 날다람쥐, 하늘다람쥐, 비버, 염소, , 무플론, 영양, , 메추라기, 비둘기, 산양, 송아지, , 오리, 거위 등을 잡아먹는다.

교미기인 2~3월에는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수컷끼리 싸움을 벌인다. 임신기간은 67~74일이고 한배에 1~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16~17일이면 눈을 뜨고 4주째면 단단한 먹이를 먹기 시작하지만, 젖은 약 5개월 동안 먹는다. 새끼는 1년이면 독립하고 암컷은 21개월, 수컷은 33개월이면 성적으로 성숙한다. 스라소니의 가장 큰 천적은 인간이다.

분포[편집]

북한에서는 백두산과 개마고원에 분포한다. 대한민국에서는 태백산맥에 소수가 서식한다고 추정하는 환경부의 발표가 있었으나 정확한 것은 알 수 없다. 현재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고양이과의 계통 분류이다.[7]

고양이과

마카이로두스아과

표범아과
구름표범속

보르네오구름표범

구름표범

표범속

눈표범

호랑이

재규어

표범

사자

고양이아과
마블고양이속

마블고양이

황금고양이속

보르네오황금고양이

아시아황금고양이

서벌속

서벌

카라칼속

카라칼

아프리카황금고양이

호랑고양이속

오셀롯

마게이

콜로콜로

안데스산고양이

호랑고양이

코드코드

조프루아고양이

스라소니속

붉은스라소니

캐나다스라소니

스라소니

이베리아스라소니

치타속

치타

퓨마속

퓨마

재규어런디속

재규어런디

마눌속

마눌

삵속

붉은점박이삵

납작머리삵

고기잡이삵

고양이속

정글고양이

검은발고양이

모래고양이

들고양이(집고양이 포함)

각주[편집]

  1. 국립생물자원관. “스라소니”.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대한민국 환경부. 
  2. Breitenmoser, U.; Breitenmoser-Würsten, C.; Lanz, T.; von Arx, M.; Antonevich, A.; Bao, W. & Avgan, B. (2015). Lynx lynx. 《The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IUCN) 2015: e.T12519A121707666. 
  3. 국가생물다양성센터. Lynx lynx (Linnaeus, 1758) 스라소니”. 《국가 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 
  4. Wozencraft, W.C. (2005). “Order Carnivora” [식육목]. Wilson, D.E.; Reeder, D.M.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541쪽. ISBN 978-0-8018-8221-0. OCLC 62265494. 
  5. 이기문 (1991). 《國語 語彙史 硏究》. 동아출판사. 
  6. 표준국어대사전
  7. Stephen J. O’Brien and Warren E. Johnson (2010). “The Evolution of CATS” (PDF). 《SCIENTIFIC AMERICAN, INC.》. 

외부 링크[편집]